Certificate

NAVER Cloud Platform Certified Professional (NCP) 합격과 시험 후기

안녕하세요. ManVSCloud 김수현입니다.

드디어 Naver Cloud Platform Professional 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2020.06.30 NAVER Cloud Platform Certified Associate 응시 이후
Professional 은 약 10개월만에 시험을 보게되었습니다.

Naver Cloud Professional 시험은 총 3번의 시험을 합격해야 Professional 자격을 얻게됩니다.

200 – NCP(Overview, Compute/Storage) – 2021.05.11 (화)
207 – NCP(Troubleshooting) – 2021.04.15 (목)
202 – NCP(Network/Media, Database/Management/Analytics) – 2021.04.13 (화)

위 3개의 시험을 나누어 보게되었고 아래 자격증을 얻게되었습니다.

◈ NAVER Cloud Platform Certified Professional (NCP)
Issue Date : 2021-05-12


시험 TIP

간단하게 Naver Cloud Platform Professional 시험의 Tip을 적어볼까합니다.

우선 Professional 시험부터는 필기 시험뿐만이 아니라 실기 시험도 존재합니다.
어느정도 사용 경험이 있지 않으면 합격할 수 없으니 실습도 병행하여 준비하셔야겠습니다.
(각 시험별 필기 문제는 약 40문제이며, 실기 문제는 3문제입니다.)

우선 공통적으로 아래 두 사이트를 참고하실 필요가 있는데 설명서의 경우
Overview, Compute/Storage(200)와 Network/Media, Database/Management/Analytics(202) 시험에 필수적으로 과목별 내용을 정독 후 시험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래 edwith 사이트에서 “Authorized Course – Professional level” 영상 강의를 참고하실 수도 있는데 Troubleshooting(207) 과정을 준비하실 때에 필수적으로 봐주시면 좋을듯합니다.

물론 기존에 현장에서 엔지니어로 일하고 계실 경우Troubleshooting 과목이 가장 쉬운 난이도로 느껴지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시험 난이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필기 : 200 > 202 > 207
실기 : 200 = 207 > 202

전반적으로 실기 시험의 난이도는 높지 않습니다.
다만 202 시험은 당황하면 자칫 한 문제를 놓칠 수도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200 시험의 경우 서버 생성이 필요하여 서버 생성 시간이 약 20분 정도 소요되는데 여기서부터 이슈가 생깁니다. 나머지 두 문제는 첫번째 문제를 해결해야 풀 수 있으므로 첫 번째에서 막히면 사실상 탈락이라 보아도 될 것같습니다. 필기+실기의 총 시간이 1시간인데 필기에서 많은 시간을 소요하여 실기를 못보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필기를 잘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필기를 적절히 풀었는데 서버 생성 시간이 다소 오래 걸려 이에 대해 시험관에게 말할 경우 추가적인 시간을 준다고도 하니 참고하여 당황하지 않길 바랍니다.

실습의 경우 비용이 부담되신다면 위 네이버 클라우드에서 진행하는 교육에 참가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클라우드에서 진행하는 교육을 참가하실 경우 교육 당일부터 그 주의 일요일까지 실습 계정을 사용할 수 있어 교육 후에도 시험을 대비한 실습 테스트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또한 기본적인 실습 감각을 익히기 위해서 “NAVER CLOUD PLATFORM Hands-on Lab” 교육을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습에 대한 경험이 없는 분들이 시작하기 좋은 교육이며 Hands-on Lab의 경우 매달 1,2차로 나누어 자주 하는 교육인만큼 접근성에 있어 상당히 좋은 교육이라 생각됩니다.

실기 준비는 Compute/Storage/Database/Networking/Media/Analytics 카테고리에 있는 제품들을 위주로 실습해보시기 바라며 핵심적인 팁으로는 시험 시간이 필기+실기 합쳐서 1시간으로 정해져있어 한 문제당 시간 소요가 상당히 소모되는 제품은 나오지 않는 것같습니다?
(실습은 VPC 환경에 익숙해지도록 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후기

목표했던 Naver Cloud Platform Professional 자격증을 드디어 얻게되었습니다.
Naver Cloud 시험의 경우 올해 후반기에 출시 예정인 Expert 시험까지 생각중에 있습니다.

코로나로 어디 나가지도 못하고 제한되다보니 가끔 공부에 대한 의지가 꺽일 때가 많습니다.
“나는 원래 카공족이고 집에서는 원래 공부가 안되는데…”라고 하면서.

하지만 한창 공부와 거리가 먼 때에는 코로나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럴싸한 이유를 만들어서 하지 않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만약 지금도 하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어떻게든 이유를 만들어서 안하겠구나.. 생각했습니다. 또, 그런 핑계를 만들어서 하지 않을 사람도 있겠다라는 생각도 듭니다.
이런 때에 열심히 한다면 그것 또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을 핑계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기회로 생각하고 나아간다면 이 상황이 끝났을 때 보다 나은 자리에 있으리라 믿습니다.

올해 목표해둔 자격증까지 총 4가지 정도가 남은듯합니다.
남은 자격증도 열심히 준비해서 합격 후 후기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revious Post Next Post

You Might Also Like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