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P

[NCP] AWS to NCloud Server Migration – #1편

안녕하세요. ManVSCloud 김수현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mk.co.kr/news/it/view/2021/08/819941/

네이버 클라우드의 빠른 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클라우드 기업중 네이버 클라우드가 독보적으로No.1이라 봅니다.

올해 7월 네이버 클라우드는 공공기관 시장에서 97.64%의 점유율의 성적을 보이며
왜 네이버 클라우드인지 증명해냈습니다.

제 manvscloud.com 블로그도 이제 AWS를 떠나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전체적인 환경을 파악하고 있으며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는 기존 AWS에서 사용하던 아키텍처와 다르게 사용하고 싶어 새로운 아키텍처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기술력과 발전 가능성을 고려해본다면 먼저 네이버 클라우드를 시작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AWS Env

우선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이전하기 전에 기존 AWS 환경에서 구성되어있던 아키텍처와 인스턴스 내 각 서비스들의 버전들을 파악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기존 아키텍처는 예전에 만들어둔 것으로 가져왔습니다.
조금 추가된 부분이 있다면 AWS 한국 리전에서는 SNS에서 SMS 기능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적인 Lambda 작업이 있었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는 따로 추가적인 작업없이 간단하게 모니터링 설정에서 SMS 문자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기에 이런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root@ip-10-0-1-68 ~]# cat /etc/*-release
NAME="Amazon Linux"
VERSION="2"
ID="amzn"
ID_LIKE="centos rhel fedora"
VERSION_ID="2"
PRETTY_NAME="Amazon Linux 2"
ANSI_COLOR="0;33"
CPE_NAME="cpe:2.3:o:amazon:amazon_linux:2"
HOME_URL="https://amazonlinux.com/"
Amazon Linux release 2 (Karoo)

Linux 버전은 Amazon Linux AMI 2 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로 이전하게 되면 CentOS 7을 사용할 것입니다.
원래 Rocky Linux 8을 써보고 싶었지만 아직 Rocky Linux 소식이 없어 CentOS 7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root@ip-10-0-1-68 home]# apachectl -v
Server version: Apache/2.4.46 ()
Server built:   Aug 24 2020 18:54:20

[root@ip-10-0-1-68 home]# php -v
PHP 7.4.15 (cli) (built: Feb 11 2021 17:53:39) ( NTS )
Copyright (c) The PHP Group
Zend Engine v3.4.0, Copyright (c) Zend Technologies
    with Zend OPcache v7.4.15, Copyright (c), by Zend Technologies

두번째로 제 블로그는 APM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번 기회에 Apache에서 Nginx로 변경을 결정했습니다. 또한 Nginx 와 php 간에 TCP Socket을 사용하지 않고 Unix Socket을 사용해볼 것입니다. 이는 제가 늘 보고 배우는 Linuxer 님의 Blog를 보고 저도 이를 적용해보기로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DB입니다. 원래 아키텍처는 WEB과 DB가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단, 인스턴스 하나가 죽으면 서비스가 마비가 되어 이번에 네이버 클라우드로 이전하면 WEB과 DB를 하나의 서버로 쓰되 이중화를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아키텍처가 완성되면 추가 블로깅 및 설명해볼 것입니다.


Naver Cloud Platform, Resource Creation

? VPC
manvscloud-vpc
subnet

VPC를 구성하는 부분은 이제 너무 쉬우니 이렇게 구성했습니다!만 보여주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Server
server creation

서버는 하나만 생성해두었습니다.

서버 하나에 기본적인 설치 및 구성을 끝내두고 이미지를 생성하여 생성한 이미지를 이용하여 이중화를 구성할 것입니다.

참고로 오늘은 “AWS TO NCLOUD SERVER MIGRATION”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만 잡아가는 포스팅이며 추가 포스팅에서 완성된 아키텍처와 함께 어떻게 설치가되고 이전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했는지도 함께 적어볼 것입니다.

? Object Storage + Global CDN

현재 고민 중인 부분은 cdn을 어떻게 해결할까에 대한 부분입니다.
기존 AWS S3에 생각보다 많은 데이터가 쌓이게 되었고 이를 Object Storage에 넘겨준 뒤 나중에 DB에서도 수정해줘야하는 부분이 있기도 하고 기존에 CDN을 사용하고 있는 방식이 WordPress의 AWS 플러그인이라 이 부분이 잘 될지 확신이 되지 않기에 CDN은 조금 테스트를 진행해본 뒤 결정하게 될 것같습니다.


Personal Comments

이전을 진행하며 조금이나마 이런 기능을 만들어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어
오늘은 네이버 클라우드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몇가지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SSL 인증서
    : Certificate Manager라는 서비스가 있는데 이는 외부에서 구매한 인증서를 입력하고 추가하는 것이라 추가적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AWS의 ACM과 같은 서비스가 어서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이 기능이 AWS를 사용하는동안 생각보다 매우 편리했기에 네이버 클라우드에도 도입되길 바랍니다.)
  • WAF
    : 네이버 클라우드에서 WAF를 사용하려면 Security Monitoring 라는 서비스에서 [이용 문의]를 통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직 AWS WAF처럼 사용자 선택하고 Count/Block 하는 방식이 아닌 신청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보입니다. 물론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WAF는 주간/월간 보고서 등의 장점도 있지만 사용자 지정 방식의 WAF도 생기다면 부담스럽지 않게 사용해볼 수 있을 것같습니다.
  • 주기적인 이미지/스냅샷 관리
    : 이미지/스냅샷을 사용자가 직접 백업 일정을 지정하고 진행하는 기능이 아직 없습니다.
    물론 Cloud Functions을 이용하면 해서 이런 기능을 만들 수는 있겠지만 개발자가 아닐 경우 난감할 수 있겠다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클라우드에서는 Backup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에서 직접 고객의 데이터를 백업해주고 보관해주는 서비스인데 상당히 괜찮습니다. 이 서비스만 신청해두면 사실 고객 입장에서는 직접적인 백업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되니 용량별 비용만 고려하면 되어 오히려 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은 늘 빠른 업데이트와 기능 추가를 하고 있어 이러한 사용자들의 의견만 있다면 위 기능들 역시 금방 생길 거라 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revious Post Next Post

You Might Also Like

No Comments

Leave a Reply